크링이 놀이터
크링이(KRing)는 영문 약자인
최근 2030 젊은 세대 사이에서 과실주, 하이볼 등의 다양한 주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키위서베이 조사를 통해 여전히 맥주, 소주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블랙핑크 로제의 신곡 아파트에 나오는 '아파트게임'의 인기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1개월 내 주류 음용자 중 술게임을 해본 이들에게 아는 술게임에 대해 물어본 결과 압도적인 비율로 아파트게임(58.56%)이 꼽힌 것은 이를 증명합니다. [설문조사 요약]-1개월 주류 음용 경험자 (86.5%)-가장 자주 마신 술 '맥주 (28.7%)'-가장 즐기는 소주 '참이슬프레쉬 (26.7%)'-가장 즐기는 맥주 '카스 (30.3%)'-최근 1개월 내 술게임 경험 '있음 (33.7%)'-가장 유명한 술게임 '아파트게임(58.56%)' 최근 술을 마신 때 (단일응답) 집, 슈퍼, 마트 등에서 구입하여 마신 경우를 제외하고 주류판매업소(주점, 호프집, 일식집, 한식집, 레스토랑)에서 가장 최근 술을 마신 때는 언제일까요? 이에 대해서는 '최근 1주 내'라고 답한 비율이 과반수를 넘어 52.9%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어 '최근 2주 내(18.2%)', '1개월 내(15.4%)'가 3위까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1개월 내 술을 마신 사람이 86.5%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개월~6개월 사이(7.8%), 6개월~1년 사이(2.1%), 1년 이상(3.5%)로 분석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최근 술을 마신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3개월 내 가장 자주 마셨던 술 종류 (단일응답) 최근 3개월 내 가장 자주 마셨던 술 종류는 무엇일까요? 예상대로 1위는 맥주(47.8%), 이어서 소주(28.7%)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외 주종은 다양한 비율로 확인되었습니다. 와인(6.7%), 막걸리/탁주(5.1%), 위스키(4.1%), 하이볼 등 기타(1.9%), 리큐르(1.6%) 순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주종 (단일응답) 가장 선호하는 술 종류 또한 앞선 질문인 최근 자주 마셨던 주종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1위는 맥주(43.9%), 이어서 소주(27.6%)가 상위를 차지했으며, 와인(7.9%), 위스키(5.7%), 막걸리/탁주(5.4%), 과실주(3.9%), 하이볼 등 기타(2.5%), 리큐르(1.7%), 청주(1.5%) 순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즐겨 마시는 소주 브랜드 (단일응답) 가장 인기 있는 주종인 맥주와 소주만으로 다시 분석을 해봤습니다. 어떤 브랜드를 가장 즐겨 마실까요? 이에 대해서는 1위. 참이슬 프레쉬(26.7%), 2위. 처음처럼(17.2%), 3위. 진로이즈백(12%)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참이슬 오리지널(11.3%), 새로(10.7%), 좋은데이(5.8%), 참소주(3.7%), 한라산(3.3%)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본 결과를 최선호 주종이 "소주"인 701명을 대상으로 했을 때도 결과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브랜드 선택 이유 (복수응답) 1위부터 4위까지 선택된 브랜드만을 기준으로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확인해 봤습니다. 1위. 참이슬 프레쉬(N=677)항상 마시던 소주라서(30.1%), 맛이 깔끔하고 깨끗해서(26.6%), 맛이 순하고 부드러워서(21.9%) 2위. 처음처럼(N=436)맛이 순하고 부드러워서(25.2%), 맛이 깔끔하고 깨끗해서(23.9%), 항상 마시던 소주라서(19.3%) 3위. 진로이즈백(N=306)맛이 깔끔하고 깨끗해서(33.3%), 목넘김이 부드러워서(24.2%), 맛이 순하고 부드러워서(23.5%) 4위. 참이슬 오리지널(N=287)항상 마시던 소주라서(24.4%), 알코올 도수가 적당해서(23%), 소주다운 맛 때문에(21.3%) 위 결과를 토대로 확인했을 때, 소주 브랜드를 선택하는 가장 자주 확인되는 이유는 '맛'이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소주의 맛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익숙함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었는데요. '항상 마시던 소주라서'라고 답변한 비율도 꽤 높은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주 주량 (단일응답) 최선호 주종이 "소주"인 701명을 대상으로 한 번에 마시는 소주 주량을 확인했습니다. 1위. 1병~1병반 미만 (31.5%), 2위. 반병~1병 미만(26%), 3위. 1병반~2병 미만(22.5%) 순으로 주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2병 이상~2병반 미만(8%), 2병반~3병(3%), 3병 이상(2.3%) 비율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즐겨 마시는 맥주 브랜드 (단일응답) 선호 주종이 "맥주"인 분들은 어떤 브랜드를 가장 즐겨 마실까요? 이에 대해서는 1위. 카스(30.%), 2위. 테라(27.2%), 3위. 하이트(9.9%)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켈리(9.1%), 클라우드(6.3%), 크러시(4.3%), 맥스/필라이트(3.6%), 한맥(3.5%)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본 결과를 최선호 주종이 "맥주"인 1,114명을 대상으로 했을 때도 결과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브랜드 선택 이유 (복수응답) 인기 맥주 브랜드 4가지를 기준으로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확인해 봤습니다. 1위. 카스(N=769)맥주 맛(51.4%), 가장 대표적인 맥주(27.2%),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맥주(19.8%) 테라(N=690)맥주 맛(55.5%),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맥주(17.2%), 가장 대표적인 맥주(11.2%) 켈리(N=231)맥주 맛(58%), 나와 어울릴 것 같은 맥주(12.6%), 브랜드 이미지(11.7%) 클라우드(N=160)맥주 맛(58.8%), 나와 어울릴 것 같은 맥주(10%), 거품(10%) 소주와 마찬가지로 맥주 또한 '맛'이 브랜드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외 브랜드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표적인 맥주',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맥주', '브랜드 이미지' 등도 꼽혔습니다. 맥주 주량 (단일응답) 최선호 주종이 "맥주"인 1,114명을 대상으로 한 번에 마시는 맥주 주량을 확인했습니다. 1위. 1병~1병반 미만 (26.7%), 2위. 반병~1병 미만(26.4%), 3위. 1병반~2병 미만(18.9%) 순으로 소주와 순위가 동일하게 분석되었습니다. 이어서 2병 이상~2병반 미만(9.8%), 2병반~3병(4%), 3병 이상(5.4%) 비율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아파트 뮤직 비디오 본 적 있나요? (단일응답)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 블랙핑크 로제의 신곡 '아파트'는 선보이자마자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죠. 주목할 점은 여기에서 '아파트'가 술게임을 지칭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의 아파트 술게임을 곡으로 만들어 K팝의 위력을 과시했죠. 이 뮤직비디오를 '본 적 있다'고 답변한 이가 83.4%에 달한 것만 봐도 그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최근 1개월 내 술게임 경험 (단일응답) 최근 1개월 내 주류 음용자 1,921명을 대상으로 술게임을 해봤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분석 결과는 '해본 적 없다(66.3%)', '해본 적 있다(33.7%)'로 확인되었는데요.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술게임을 해본 적 있다고 답한 것으로 확인됩니다.평균 술게임 개수 (단일응답) 한 번의 술자리에서 평균 몇 가지 술게임을 할까요? 최근 1개월 내 주류 음용자 중 술게임을 해본 647명을 대상으로 분석해 봤습니다. 분석 결과, 1가지(18.54%), 2가지(38.48%), 3가지(29.52%)가 상위를 차지하며 평균적으로 1~3가지의 술게임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외 답변으로는 4가지(6.18%), 5가지 이상(6.95%), 기타(0.33%) 등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알고 있는 술게임 (복수응답) 최근 1개월 내 주류 음용자 중 술게임을 해본 647명을 대상으로 다음 중 알고 있는 술게임을 확인해봤습니다. 예상대로 1위는 아파트게임(58.56%)이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프라이팬놀이(37%), 이미지게임(36.3%), 훈민정음(34.2%) 등이 30%대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지하철게임(22.5%), 백종원게임(20.9%), 김치게임(16%), 기타(1%)도 다양한 답변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세부적인 게임 설명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게임 참가자들이 손을 층층이 쌓아 올린 뒤 특정 숫자를 외치면 바닥부터 세어 해당 층에 있는 손의 주인공이 벌주를 마시는 게임 58.56% 프라이팬놀이 주최자가 첫 상대방 이름과 숫자를 말하면 해당하는 사람은 이름을 숫자만큼 부르고 또 다른 사람을 지목하는 게임 37% 이미지(손병호)게임 이미지(손병호)게임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해당되는 사람은 손을 접는 게임 36.3% 훈민정음 단순 초성에 맞는 단어를 먼저 외치면 이기는 게임 34.2% 지하철게임 지하철역 이름을 말하는 게임 22.5% 백종원게임 백종원과 음식 이름을 검색했을 때 해당 음식 레시피가 검색되면 벌칙을 받는 게임 20.9% 김치게임 특정 식재료와 김치를 조합하여 검색했을 때 해당 김치가 검색되면 벌칙을 받는 게임 16% 기타 기타 1% 지금까지 주류 트렌드와 관련한 키위서베이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전히 맥주, 소주의 선호도는 높았지만 이 외 과실주, 하이볼 등 다양한 주종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또한 맥주, 소주 브랜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단연 '맛'이라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한 포인트였습니다. 본 조사는 시리즈로 기획되었으며, 앞으로 다양한 조사 결과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난 #8화 알쓸리잡에서는HUT에 대해 알아봤는데요.#9화 에서는 #CLT 대해서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에서 신제품 출시 전 시제품의고객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다면실제 출시 후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최소화할 수 있을 텐데요. 이러한 이유로 시제품, 광고 카피 등의분석을 위한 CLT를 하기도 합니다. CLT(Central Location Test)란?응답자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뒤시제품, 광고 시안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반응을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길거리, 체육시설, 행사장 등다양한 곳에서 조사를 진행하며,20분 내의 개별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장점*짧은 시간 내 간단한 내용으로 신속한 조사 가능*응답자의 반응을 통해 추가 설명을 하면서조사를 진행하기에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음 단점*적은 대상자 표본으로 분석을 해야 하기에대표성 결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짧은 시간 내 간단한 질문을 하다 보니심층적인 의견 수집은 한계가 있음 CLT와 갱서베이 차이 1. CLT는 20분 내 간략하고 신속한 조사를 하며,갱서베이는 2시간 내 복잡한 조사가 가능함 2. CLT는 갱서베이에 비하 조사 비용이 더 낮으며,짧은 시간 내 합리적인 비용으로 조사를진행해야 할 때 적합함 CLT의 예시 1. 특별한 조리방법이나 보관절차가 요구되지 않는과자, 맥주, 소주 등 식음료 신제품 테스트나경쟁사와의 패키지 비교 평가에 활동됨 -패키지 평가에서는 카피의 적절성 판단-인쇄 광고물 비교에도 CLT가 활용됨-행사장, 상업지구 아파트 단지에서신제품 사용/시음 테스트하는 경우도 있음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쓸모 있는알쓸리잡 9회를 마쳤습니다.다음번에도 알찬 내용으로 찾아뵐게요.잘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2025년을 앞두고코리아리서치그룹 임직원이 한곳에 모여타운홀미팅 및 송년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10월, 11월 두 달 동안누구보다 두각을 나타냈던 임직원을 선정, 시상하는이달의 크링이 시상식이 있었는데요. 크링이로 선정된 분들뿐만 아니라전 직원 모두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타운홀 미팅이 끝나고는전 직원이 함께 참여한 대망의 이벤트인볼링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팀을 나눠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누구 할 것 없이 한마음 한뜻으로응원하는 모습이 너무 따뜻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직원들이 참석한뒤풀이 현장에서 볼링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우승, 준우승, 응원상, 이벤트상,그리고 베스트 스트라이커상까지 풍성한 선물을 받았습니다.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서로를 격려하고 다독이는 모습은 정말 훈훈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성공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만큼 내년에도 어렵다는 예상이 많지만,지금처럼 서로 의지하며 함께 이겨낸다면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만 같았습니다. 모두 올 한 해 고생하셨습니다.내년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크리스마스 계획 세우셨나요?크리스마스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지난해 크리스마스에는 함박눈이 내렸죠!올해는 아쉽게도 눈 소식이 없다고 하지만성탈절의 설레임만으로도 충분하죠!????여러분 미리 즐거운 크리스마스 인사드려용❤올해 사랑하는 분들과 행복한 연말 마무리 하세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한 '소비 패러다임의 대전환기, 유통/소비재 산업의 리퀴드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에는 소비 패턴이 고정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리퀴드 소비(Liquid Consumption)' 시대에 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리퀴드 소비 시대에 소비의 기준이 되는 ①가격, ②경험, ③효율, ④개성·취향, ⑤건강·친환경, ⑥기술 등 여섯 가지 요소에서 관찰되는 소비 패러다임을 집중 분석하며 향후 비즈니스 기회 모색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 제시된 여섯 가지 소비 요소를 기반으로 키위서베이 자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그 첫 번째 시리즈로 '가격(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24년 3월 진행한 '제품 구매 시 소비자의 행동 패턴 분석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71%는 제품을 선택 및 구매하기에 앞서 제품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정보 검색 및 수집 이유는 '가격 비교(30.3%)', '가성비 확인 (23.5%)', '품질 및 성능 비교 (23%)' 순으로 확인되었습니다.경기 침체 및 고물가 시대에 많은 이들이 가격 대비 성능과 만족도를 높게 생각하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키위서베이 #소비행태 #가격 설문조사를 통해 최신 소비 트렌드를 확인해 봤습니다. 가장 많은 지출 항목1+2+3순위일 년을 기준으로 어떤 소비를 가장 많이 했을까요? 조사 대상자들에게 물은 결과, '필수 생활비(식비, 통신비, 의료비 등)'가 88.3%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는데요. 다음으로 공동 2위는 '취미/문화생활(여행, 운동, 구독 서비스 등)', '패션/뷰티(의류, 화장품, 미용 등)'이 동일하게 60.4%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어서 '모임/유흥비(31%)', '교육/자기계발(29.6%)', '가전/전자제품/가구(28.2%)'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경우 교육/자기계발비(37.7%)가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베이비부머 세대의 경우 가전/전자제품/가구(34.4%) 구입비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주요 소비 유형단수응답 소비는 어떤 형태로 이뤄졌을까요? 48.6%는 '필수적/가성비 좋은 제품 소비'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위로는 '필요에 따라 저가/고가의 균형 있는 소비(34.5%)', 이어서 고품질/고가의 제품 소비(8.8%)', '특정 분야에 집중 소비(8.1%)'로 분석되었습니다. 소비 유형 관련하여, '필수적이며 가성비 좋은 제품 위주의 소비'는 베이비부머 세대(60.6%)에게도 눈에 띄었으며, 상대적으로 '필요에 따라 저가와 고가를 균형 있게 소비'하는 경우는 Z세대에게서 도드라졌습니다. 소비에서 가장 중시하는 점복수응답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이에 대해서는 예상대로 '가격(65.6%)'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품질/성능(63.2%)', '사용 편리성(44%)', '리뷰(41%)', '내구성(36.3%)', '안전성(33.9%)'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베이비부머 세대는 유독 품질/성능(73.8%), 내구성(36.3%), 안전성(48.2%)을 중시하는 경향이 드러났습니다. 가격에 대한 생각단수응답 1) 가성비의 중요성가성비에 대해서는 '중요한 편이다(48.9%)', '매우 중요하다(30.9%)', '보통이다(16.6%)'로 어느 정도 중요성을 느낀다는 답변이 96.3%에 달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중요하지 않다'는 답변은 3.7%에 그쳤습니다. 2) 할인/프로모션의 구매 영향력가성비만큼 할인의 영향력도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영향을 받는다(보통이다 포함)'고 답변한 비율이 95.2%였습니다.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답변은 4.8%에 그쳤습니다. 고가=고품질에 대한 생각단수응답 고가의 제품이 곧 고품질을 보장하는지에 대해서는 '동의한다'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는데요. '동의한다(보통이다 포함)'는 답변이 81.6%, '동의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18.4%를 차지했습니다. 이 결과에 따르면, 고가의 제품이 품질도 어느정도는 보장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소비를 통해 충족하고 싶은 가치복수응답 소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서는 1위 '실용성/필요성(70.4%)', 2위 '개인적 만족감(62.6%)'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경제/기회비용(45.4%), 트렌드/최신유행(21.9%), 환경보호 등 가치(20.5%), 사회적 이미지(14.4%) 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자주 구매하는 제품이 기존보다 비싸진다면?단수응답 1) 식품 (설탕, 밀가루, 조미료, 식용유, 장류 등)1위.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다. (40.1%)2위.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 (33.1%)3위. 구매 빈도를 줄이겠다. (12.7%) 2) 패션 (자켓, 구두, 가방, 액세서리, 선글라스 등)1위.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다. (36%)2위.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 (31.8%)3위. 구매 빈도를 줄이겠다. (21.8%) 식품과 패션 항목에서는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 항목 모두 할인/프로모션 있을 때 구매하거나, 대체 브랜드를 찾아보겠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뷰티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등)1위.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 (36.6%)2위.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다. (33.4%)*Z세대: 37.2%3위. 구매 빈도를 줄이겠다. (19.3%) 4) 가전/전자제품 (TV, 냉장고, 스마트폰, 노트북 등)1위.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다. (39.7%)2위.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 (28.8%)3위. 구매 빈도를 줄이겠다. (19.5%) 뷰티의 경우, 가격이 비싸지면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는 답변이 높은 반면, 가전/전자제품의 경우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하겠다'는 답변이 높았습니다. 가전/전자제품의 경우,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대체 브랜드보다는 할인을 할 때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5) 자동차1위.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 (32.7%)2위.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다. (30.1%)*Z세대: 43.9%3위. 구매 빈도를 줄이겠다. (17.2%) 6) 교육(교재, 온/오프라인 강의 등)1위.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 (33.6%)2위.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다. (27%)3위. 구매 빈도를 줄이겠다. (19%) 이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교육 모두의 경우 가격이 비싸질 경우 '대체 브랜드를 고려해 보겠다'는 답변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동일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자동차 항목에서 2위를 차지한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만 구매할 것'이라는 답변에서 Z세대의 경우, 43.9%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소비행태에서 가격과 관련한 키위서베이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해드렸습니다. '가성비'라는 단어는 소비에 있어서 누구에게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다만, 소비 항목별로 '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주목할 만합니다. 본 조사는 시리즈로 기획되었으며, 총 6가지 주제로 앞으로 다양한 조사 결과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