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링이 놀이터
크링이(KRing)는 영문 약자인과거에는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입어보거나 옷을 확인한 뒤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오프라인에서 확인하지 않고 바로 온라인으로 의류를 구매하는 이들이 늘었습니다. 특히, MZ세대들의 경우 온라인 의류 구매 비율이 기성세대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는 무신사,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 다양한 의류 쇼핑앱이 쇼핑 업계를 장악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온라인에서 의류 구매하는 비율이 그만큼 높을까요? 코리아리서치의 통합 모바일 서베이 플랫폼인 키위서베이의 의류류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류 구 현황을 알아봤습니다. 조사 대상ㅣ전국남녀 3,213명조사 기간ㅣ2024. 03. 30 ~ 05. 14조사 기관ㅣ키위서베이 (코리아리서치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 실제 착용 목적으로 구매한 의류 (복수 응답) 실제 착용 목적으로 구매한 의류는 1위. 티셔츠 (56.7%), 2위. 트레이닝복 (52.0%), 3위. 청바지 (46.9%) 답변이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면바지 (38.1%), 맨투맨 (35.9%), 자켓 (30.5%), 카디건 (29.3%), 점퍼 (29%), 슬랙스 (28.8%) 등도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1년 동안 브랜드 구매 경험 (복수 응답) 최근 1년 동안 구매한 적 있는 브랜드는 1위.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등), 2위. 스파 브랜드 (ZARA, H&M, 에잇세컨즈 등), 3위.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 안다르 등)가 상위를 랭크 했습니다. 이 외에도 도메스틱 브랜드 (커버낫, 디스이즈네버댓 등) (15.5%), 매스티지/준명품 브랜드 (토리버치, 해지스 등)(13.5%), 컨템포러리 브랜드 (아미, 우영미, 꼼데가르송 등)(13.5%) 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의류 구매처 (복수 응답) 의류 구매, 주로 어디서 하시나요? 대부분 온라인에서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요. 1위는 복합쇼핑몰(47%)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2위 답변과도 큰 차이는 없었는데요. 네이버 쇼핑, 쿠팡, G마켓 등 오픈마켓 (46.5%),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브랜디 등 쇼핑몰 모음 앱 (33.5%), 에잇세컨즈, 나이키 등 브랜드 공식 쇼핑몰 (30.5%) 등도 뒤를 이었습니다. 기타 답변으로는 대형 마트 (18.2%), 개인 쇼핑몰 (16.7%), 보세/개인 매장 (15.3%)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의류 구매 방식 (1+2+3순위) 예상대로 의류 구매 방식에서 온라인 구매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식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데요. 오프라인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에서 구매 (54.3%), 오프라인에서 본 후 온라인에서 구매 (49.7%)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서 온라인에서 탐색 후 오프라인에서 직접 구매 (44.3%), 온라인을 거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구매 (34.5%)로 확인되었습니다. 의류 구매 주기 (단일 응답) 의류는 얼마나 자주 구매하시나요? 의류 구매 주기를 확인해본 결과, 2~3개월에 1회 (36.4%) 답변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연 3~4회 (28.6%), 월 1회 이상 (20.4%), 연 1~2회 (12.0%), 연 1회 이하 (2.6%)로 확인되었습니다. 의류 구매에 대한 생각 (단일 응답) Q. 여러 쇼핑몰의 가격 비교 후 최저가로 옷을 구매한다. 그렇다 (55.7%), 반반이다 (32.2%), 아니다 (12.2%) Q. 마음에 드는 브랜드 옷을 지속 구매한다. 그렇다 (58%), 반반이다 (31.1%), 아니다 (10.9%) Q. 가격이 비싸도 유명 브랜드 옷을 구매한다. 그렇다 (17.7%), 반반이다 (43.6%), 아니다 (38.6%) 안 입는 옷 처리 방법 (복수 응답) 안 입는 옷 처리 방법은 헌옷 수거함에 넣는다 (60.5%), 창고/옷장에 넣어둔다 (27.5%), 지인/이웃/가족에게 나눠준다 (21.1%)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중고로 판매한다 (20.4%), 내복이나 잠옷 등으로 입는다 (21.0%) 등 처리 방법이 다양했습니다.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14.2%), 자선단체/사회기관 등에 기부한다 (13.2%) 등 기타 답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즈음 아침/저녁이면 선선한 바람이 불어 가을을 느낄 수 있습니다. 9월에는 가족, 친척, 지인들을 만날 수 있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있죠. 이번 추석은 19일~20일에도 쉰다면, 9일의 긴 연휴가 될 예정인데요. 이번 연휴 가족과 함께 알찬 국내여행을 계획해 보는 건 어떨까요? 도심 축제, 서울 [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광장 일대에서 명절 기간(9.16~9.18) 동안 진행되는 서울을 대표하는 야외 예술 축제입니다. 거리 예술 장르를 비롯하여 야외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예술작품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일대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남산골 한가위 축제 삼삼오락]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2024 한가위를 맞아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한 한가위 축제가 펼쳐집니다. <추석에 찾아온 다섯 가지 즐거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에는 강강술래, 서울 천신굿, 전통주 나눔, 공동 차례상 등 다양한 볼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교 여행, 경기도 [아쿠아플라넷 일산] 경기도 일산 호수공원 근처에 위치한 아쿠아리움으로 총 44개의 수조가 있으며, 메인 수조는 2000톤 정도 규모입니다. 여러 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다양한 생태설명회와 공연을 제공합니다. [평택 국제중앙시장] 1958년 미군 기지가 들어오면서 자연발생적으로 부대 앞에 형성된 시장입니다.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형성된 시장으로 전 세계 패션 숍과 다국적 레스토랑이 어우러져 이국적인 정취를 풍깁니다. [재인폭포] 경기도 연천군에 자리한 재인폭포는 북쪽에 지장봉에서 흘러 내려온 작은 하천이 높이 약 18m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으로 쏟아지는 것이 장관인 곳입니다. 세계 유산, 경주 경주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텐데요. 우리나라 대표적인 역사 문화도시입니다. 전 국민이 한 번쯤은 다 가봤을 법한 곳이지만 아직도 이곳을 가보지 않았다면 이번 추석을 이용해 여행을 가봐도 좋을 거 같습니다. [추천 여행지] -대릉원: 무덤들이 예술품처럼 능선을 이루는 곳-첨성대: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황리단길: 경주 최고의 핫플레이스 낭만 가득, 춘천 춘천 하면 생각나는 것은 바로 '기차'인데요. 기차를 타고 춘천 길에서 만나는 봄여름 가을겨울은 그 어떤 곳에서 만나는 사계절보다 아름다운데요. 기차 여행을 통해 옛 철길과 자연, 문화까지 함께 만나보세요. [추천 여행지] -강촌레일파크: 옛 철길 따라 추억을 싣고 달리는 바이크-남이섬: 상상의 즐거움이 가득한 생태문화공간-김유정문학촌: 영원한 청년작가 '김유정'을 만날 수 있는 곳 치유 시간, 태안 사계절 내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충남 태안에서는 연간 내내 빛 축제를 비롯해 4~5월에는 튤립축제, 7~8월에는 백합꽃 축제, 9~10월에는 가을꽃축제 등 계절 색을 볼 수 있습니다. 태안해안국립공원이 속할 정도로 아름다운 해안 경관을 자랑하는 그곳, 올 추석 때 가족과 함께 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추천 여행지] -백화산 구름다리: 서해안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오는 명소-꽃지해수욕장: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낙조 명소-안면도자연휴양림: 자연이 뿜어내는 피톤치드 가득한 숲길 웅장한 경관, 거창 동쪽으로 합천군, 북쪽으로 경상북도 김천시와 전라북도 무주군 등이 접하는 곳으로 통일신라 경덕왕이 전국 지명 한화 정책을 시행할 때 지은 이름입니다. 이곳에는 가을이면 보랏빛 아스타 국화 물결이 아름다운 풍력발전단지 경관이 일품입니다. [추천 여행지] -감악산: 가을이 되면 화려한 국화꽃을 볼 수 있음-황금길 가을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명소-별바람언덕: 감국, 아스타 등이 조성된 아름다운 꽃밭 지금까지 다양한 국내 여행지를 추천했습니다. 올가을도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최근 아이스크림 할인점, 편의점, 카페 등 다양한 업종에서 무인매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인 매장은 고물가 시대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매력적인 형태의 서비스인데요. 편리한 만큼 도난, 기한 지난 상품 판매 등 부정 이슈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코리아리서치의 통합 모바일 서베이 플랫폼인 키위서베이의 무인매장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매장 이용 현황을 알아봤습니다. 조사 대상ㅣ전국남녀 2,892명조사 기간ㅣ2024. 01. 26 ~ 02. 09조사 기관ㅣ키위서베이 (코리아리서치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 평소 무인 매장에서 어떤 매장을 자주 이용하시나요? 모두 선택하도록 부탁드렸는데요. 조사 결과 가장 애용하는 무인매장으로는 '아이스크림(75.7%), 편의점(44.5%), 카페(38.4%), 밀키트 가게(29.8%), 문구점(20.1%)'가 상위 5위를 차지했습니다. 무인매장이 갖춰야 할 필수 항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이에 대해 ' CCTV/감시 시스템'이 81.5%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다 보니, 감시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거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점주 호출(59.3%), 안전한 출입 관리 시스템(50.2%), 경찰서/파출소로 바로 연결 기능(42.7%)이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무인 매장은 얼마나 선호할까요? '선호한다'라는 답변이 전체 중에서 71.8%나 차지한 것으로 보아, 누군가의 간섭 없이 상품을 확인하는 것이 편하다고 느끼는 듯합니다. '선호하지 않는다'라는 답변은 전체 중에 28.2%를 차지했습니다. 무인매장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위. 24시간 운영으로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어서, 2위 눈치 보지 않고 물건을 고를 수 있어서라고 답변했습니다. 이어, 빨리 계산할 수 있어서(34.4%), 사람들을 마주치지 않을 수 있어서(31.0%)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인매장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도 확인해 봐야겠죠? 1위. 관리가 잘되지 않아서, 2위. 셀프 계산대를 사용하기 불편해서, 3위. 보안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 4위. 상품의 품질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 답변이 나왔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심상치 않은데요. 무섭게 확산하는 코로나로 인하여 8월 말이면 신규 환자 수가 지난해 최고 유행 수준인 주당 35만 명 수준까지 예상되고 있습니다.이럴 때일수록 대중교통, 병원, 쇼핑몰 등 밀집된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은 필수사항이 되고 있습니다.코리아리서치의 통합 모바일 서베이 플랫폼인 키위서베이의 마스크 설문조사를 통해 마스크 착용 현황을 알아봤습니다.조사 대상ㅣ전국남녀 2,896명조사 기간ㅣ2024. 03. 14 ~ 03. 28조사 기관ㅣ키위서베이 (코리아리서치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Q. 코로나 엔데믹 이후에도 마스크를 착용하시나요?이에 대해서는 '가끔 착용한다(52.4%)'로 가장 높은 답변을 보였으며, 이어 '항상 착용한다(31.3%)','착용하지 않는다(16.5%)' 답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Q. 마스크를 항상 착용하는 이유는?이에 대해서는 1위가 '황사/미세먼지 때문'이라고 답했는데요. '여전히 코로나 등 감염 질환이 걱정되어서'라고 답변 분들도 24.3%나 되었습니다.이 외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익숙해져서(13.9%)', '위생이 걱정되어서(13.2%)', '날씨가 쌀쌀해서(9.1%)',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직업이라서(8.1%)' 답변이 확인되었습니다.Q.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1위는 '답답해서(34.5%)', 2위는 '착용할 필요성을 못 느껴서(29.7%)', 3위 '호흡이 불편해서(22.0%)'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외에 '피부 트러블이 발생해서(7.5%)', '사람이 많은 곳으로 다니지 않아서(4.0%)', '메이크업이 지워질까봐(2.1%)'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Q. 착용하는 마스크 종류는?착용 중인 마스크 종류로는 KF94(53.6%), 얇은 덴탈마스크(29,9%), KF80(13.4%), 다회용 천마스크(2.9%), 기타(0.2%)로 확인되었습니다.마스크 착용 의무는 모두 해제된 상황이지만 방역 당국에서 증상이 발현되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코로나 재확산에 따라 건강에 더욱 유의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한주 보내세요!최근 다양한 사회 이슈와 관련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이슈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지난 #6화 알쓸리잡에서는 미스터리쇼핑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7화 에서는 #FGI #IDI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그 어느 때보다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제품/서비스에 대해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는 FGI와 IDI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번 편은 공공기관, 정부기관, 소비재, 통신, 교육, 모빌리티, 건설 등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집단 심층면접(FGI)과 개별 심층면접(IDI)에 대해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GI(Focus Group Interview)란? FGI는 소규모 인터뷰를 통해특정 제품/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품질 및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기법입니다. 신규 제품 테스트, 정량조사에 대한인사이트 검증, 마케팅 아이디어 도출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IDI(In-depth Interview)란? 조사 전문가가 한 사람을 대상으로자유로운 질문을 통해 전문적인 의견을 얻을 수 있는 기법입니다. 개인의 의견을 심층적이고 전문적으로 들을 수 있으며,집단 영향을 배제할 수 있어 개인 고유의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FGI와 IDI 공통점, 차이점? 이 두 조사의 공통점은대상자로부터 대화를 통해 의견을 청취한다는 점입니다. 차이점은FGI는 IDI에 비해 집단의 상호작용에 의해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IDI는 FGI와는 달리특정 주제 및 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코리아리서치는 지난 2023년한 해 동안 3,500여 명 이상의 소비자 및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클라이언트들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드렸습니다. 코리아리서치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를면밀하게 분석하고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쓸모 있는 알쓸리잡 벌써 7회차인데요. 다음번에는 더 꽉 찬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크링이가 벌써 2년차리서처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크링이는 회사생활에 얼마나 충실했을까요? 이번 편에서 직장인 필수용어에 대해서크링이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EOD (End Of Day): 오늘까지COB (Close Of Business): 영업 종료 전까지 ASAP (As Soon As Possible): 가능한 한 빨리TBO (To Be Determined): 추후 확정 예정 R&R (Role & Responsibility): 역할과 책임TFT (Tast Force Team): 프로젝트를 위해각 부서에서 선별된 인원으로 구성된 팀 다양한 용어에 대해확인하셨겠죠?마지막에 크링이 긍정 부적도척! 부착했습니다."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그럴수도 있지 마인드라면무엇이든 극복할 수 있습니다!"비가 많이 오는 날들인데요.건강 유의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