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링이 놀이터
크링이(KRing)는 영문 약자인✅ 소비자의 ‘진짜 마음’을 읽는 방법Projective Technique란? 소비자들은 스스로도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을 명확히 표현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유용한 조사 기법이 바로 Projective Technique(투사법)입니다. 응답자가 직접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무의식적인 태도·욕구·감정을 탐색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성조사 기법이죠. 투사법은 조사 목적을 직접 드러내지 않은 상태에서 응답자가 외부 자극(그림, 단어, 상황 등)에 반응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투사하게 만듭니다. 즉, 소비자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 진짜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에요. ✅ 실제 사례로 보는 투사법 1950~60년대, 미국의 포드자동차는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포드’를 ‘보수적이고 지루한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젊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로 브랜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전환했죠. 비슷하게 켈로그(Kellogg)도 다이어트용 스낵바 판매 부진 원인을 투사법으로 파악했습니다. 응답자들이 무의식적으로 ‘건강식=맛없다’고 느끼고 있었던 것이죠. 이를 바탕으로 “맛있으면서 건강한 스낵”이라는 메시지를 강조한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 투사법의 다양한 종류투사법은 연상법, 의인화법, 박탈법, 만화기법, 그림 그리기, 제품/상표 나누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아래 3가지를 우선으로 설명하겠습니다.연상법 (Word Association)의인화법 (Personification)박탈법 (Deprivation) ✅ 연상법“OOO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와 같이 대상자가 떠오르는 생각, 감정, 이미지를 필터링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는 조사 방법으로 어떤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나열하게 하기도 합니다. →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첫인상과 연상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의인화법 의인화법은 무생물이나 동물을 마치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하는 것처럼 묘사하는 표현 기법입니다. → “OOO이 사람이라면 어떤 성격일까요?” 같은 질문을 통해 브랜드 성격(Personality)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박탈법 박탈법은 개인이나 집단이 필수적인 자원이나 생활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 결핍된 정도를 다차원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 주로 "제품/상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분이 어떠하고 불편한 점은 없는지?"와 같은 질문을 통하여 응답을 이끌어 냅니다. 즉, 브랜드가 소비자의 삶 속에서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투사법의 장단점 즉, 투사법은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데 강점이 있지만, 분석자의 전문성과 해석 과정이 중요하다는 점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 실무에서의 활용 투사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딩·광고·마케팅 조사에서 적극 활용됩니다. -광고 효과 분석: 광고가 소비자에게 불러일으키는 감정·이미지 파악-브랜드 이미지 조사: 브랜드 인식과 차별화 포인트 분석-소비 트렌드 탐색: 복잡하거나 미묘한 소비자 심리 이해에 활용 ✅ 코리아리서치는? 코리아리서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 투사법을 포함한 정성조사를 수행하며 소비자의 무의식적 동기와 감정을 포착해왔습니다. 데이터 그 너머의 진짜 소비자 니즈를 발견하고, 급변하는 시장 속 전략적 의사결정을 돕는 리서치 파트너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 Projective Technique소비자의 진심을 읽는 창(窓) 데이터 뒤에 숨은 ‘진짜 마음’을 이해할 때, 브랜드는 한층 더 인간적이고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최근 한국바이오협회가 발간한 보고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국내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의 보급률이 90%가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시장 확장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점차 시장의 성숙도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의 증가, 만성질환자 증가, 그리고 스마트폰 플랫폼 보급률 증가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확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코리아리서치에서 운영하는 통합 리서치 플랫폼인 키위서베이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 설문조사 요약 디지털 헬스케어 데이터 '신뢰한다' (48.2%)'만성질환자'에게 꼭 필요해 (84%)이용 만족도 '대부분 달성' (52.8%)서비스 이용 시 '정확성/신뢰성' 중요 (38.7%)개인정보 유출 및 보안이 가장 우려 (46.9%)향후 비용 지불 의향 '있다' (39.8%) Q.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해서 얼마나 들어보셨나요? 어느 정도 알고 있다 (58.1%)들어본 적 있지만 잘 모른다 (26.4%)매우 잘 알고 있다 (15.5%) ▶️ 인지도는 높지만, ‘피상적 이해’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브랜드 교육·콘텐츠 마케팅으로 시장 이해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Q. 이용 경험 있는 서비스 TOP5는? 건강/피트니스 앱 (37.5%)웨어러블 디바이스 (31.6%)건강 모니터링 기기 (23%)여성 건강 앱 (20.2%)정신건강 앱 (17.3%) ▶️ 현재는 운동·피트니스 중심의 이용이 많지만, 여성 건강·정신건강 분야도 점차 성장하는 추세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Q.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 빈도는? 주 1~2회 (22.4%)주 3~4회 (21.3%)매일 (18.1%)주 5~6회 (13.3%)월 1~2회 (15.9%)거의 없음 (9%) ▶️ 주 1회 이상 꾸준히 사용하는 비율이 과반을 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Q. 서비스 이용 목적 & 만족도는? -이용 목적: 데이터 관리(45.9%), 건강 증진(45%), 체중/체형 관리(42.2%)-목표 달성도: 대부분 달성(52.8%), 일부 달성(44.2%), 달성 못함(3%) ▶️ 이용 목적은 ‘데이터 관리 + 건강 관리’가 중심이었으며, 만족도도 높아, 충성도 높은 고객군이 존재함을 보여줍니다. Q.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은? 만성질환자 84%고령층(65세 이상) 78.2%건강 관심 많은 일반인 65.4%정신질환자 29.4%영유아 27.4%임산부 15.2% ▶️ 고령층과 만성질환자가 핵심 타깃군으로 확인되었으며, 서비스 기획 시 “만성질환 관리형 디지털 헬스케어”가 우선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Q. 디지털 헬스케어 데이터 신뢰도는? 신뢰한다 (48.2%)보통이다 (49%)신뢰하지 않는다 (2.8%) ▶️ 절반 가까이는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보통”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서비스 확산을 위해서는 데이터 품질 개선과 신뢰성 확보가 관건으로 판단됩니다. Q. 서비스 이용 시 고려요인은? 정확성 및 신뢰성 (38.7%)사용 편의성 (21.4%)가격 (14.8%)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14.6%)다양한 기능 제공 (10.6%) ▶️ 소비자는 기능보다 정확성·신뢰성을 최우선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기술적 완성도가 경쟁력의 핵심으로 파악됩니다. Q. 서비스 이용 시 우려사항은? 개인정보 유출 및 보안 (46.9%)데이터 정확성 부족 (41.2%)비용 부담 (32.9%)책임 소재 불분명 (31.4%)대면 진료 부족 (28%) ▶️ 서비스 이용 시, 개인정보 유출 불안감이 가장 크며, 데이터 신뢰성 역시 중요한 이슈입니다. ‘보안 인증’과 ‘의료기관 연계’가 신뢰 확보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Q.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인식은? -오프라인 의료 대체 가능성: 동의 (36.5%), 보통 (43.1%), 비동의 (20.5%)-미래 사회 건강 문제 해결 기여: 동의 (58.9%), 보통 (37.1%), 비동의 (4%) ▶️ 오프라인 의료 대체에는 신중하지만, 장기적으로 건강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는 높습니다. Q. 향후 지불 의향은? 지불 의향 있다 (39.8%)보통이다 (44.8%)없다 (15.4%) ▶️ 40%는 실제 지불 의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시장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보통’ 응답층을 유료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학술/논문 설문조사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키위서베이 아카데믹스에서쉽고 빠르게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수집하세요! ▶️ 코리아리서치 문의 ▶️ 키위서베이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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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입니다. ✅ 소비자 행동을 더 깊이 이해하는 방법Ethnographical Research 우리가 흔히 접하는 설문조사나 인터뷰는 소비자의 '대답'을 바탕으로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말하지 못하는 무의식적 선택, 혹은 행동 뒤에 숨은 맥락까지 이해하려면 더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바로 여기서 Ethnographical Research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thnographical Research는 사람들이 실제 생활하는 환경 속에서 보이는 행동, 문화,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구자가 직접 관찰하며 이해하는 질적 연구 방법입니다. 단순히 수치나 응답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왜 그런 행동을 했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왜 필요할까? 소비자들은 점점 더 복잡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좋다/싫다"로 구분하기 어려운 이유, 말로 표현되지 않는 선택의 배경, 숨겨진 심리적 맥락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현장 중심의 관찰과 해석이 필수적입니다. ✅ 종류는? Pure Ethnography : 사회·문화적 구조와 가치 이해 Commercial Ethnography : 소비자의 일상 속 맥락을 이해해 브랜드 전략, 제품 개발에 적용 특히, 기업에서는 제품 경험, 새로운 니즈 발굴, 광고·브랜드 콘셉트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 장점은?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새로운 개념을 발견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탐색적 접근을 통하여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 양식의 발견이 가능하며, 조사 자체가 일상 환경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실제와 비슷한 행동 반응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 단점은? 장점만큼 단점도 있는데요. 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및 비용 소모가 큰 편이며,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 집단을 깊이 있게 조사하는 방식이기에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프라이버시 침해 소지가 있습니다. ✅ 활용은? 사용 경험을 기억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파악하는 'Product Experience'이나 소비자가 표현하지 못하지만 느낄 수 있는 잠재적 니즈를 발견하는 Product Differentiation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이용 환경과 행동을 기초로 한 콘셉트를 발견할 수 있는 광고나 브랜드 콘셉트 조사, 이 외에 시장에서 제품 반응을 이끌지 못하는 이유 등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코리아리서치는 LG전자, 현대자동차, SK매직 등 다양한 기업과 함께 Ethnographical Research를 수행하며, 표면적 데이터로는 알 수 없는 소비자의 진짜 생각과 행동을 발견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현장 기반의 정밀한 조사로 더 나은 전략 수립을 지원할 것입니다.
최근 소비자들의 자동차 이용 방식이 '소유에서 이용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 내 리스·장기렌트 경험자(전국, n=1,063)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유지·관리 편의성(54.9%)과 초기 비용 절감(53.2%)을 이유로 리스·장기렌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향후 '이용 의향이 높다'는 응답이 55%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시장 확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만, 높은 월 납입금(35.3%)과 중도해지 위약금(31.1%)이 주요 불만 요인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이에 코리아리서치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인 키위서베이에서 '자동차 리스·장기렌트' 설문조사를 진행, 결과를 한눈에 정리해 봤습니다. ▶️설문조사 요약리스, 장기렌트 "둘 다 이용" (42.8%)이용 이유 "유지·관리 편의성" (54.9%)이용 만족 이유 "초기 차량 구매 비용 절감" (43%)이용 불만족 이유 "높은 월 납입금" (35.3%)선호하는 계약 기간 "1~3년대" (64.3%)향후 "이용 의향 높음" (55%) 자동차 리스·장기렌트 경험은?N=1,063, 단일응답리스와 장기렌트를 동시에 이용해 본 응답자가 42.8%로, 단일 상품 이용자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한 가지 방식을 고집하기보다, 기간·목적·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이동 수단을 선택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단기간에는 장기렌트를, 안정적인 비용 관리를 원할 때는 리스를 선택하는 식입니다. ▶️ 자동차 이용은 점차 ‘하나만 고르는 방식’이 아닌 ‘맞춤형 조합’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장기렌트 이용 이유?N=1,063, 복수응답 리스·장기렌트 이용 이유로 가장 많이 꼽힌 것은 '유지·관리 편의성(54.9%)'과 '초기 비용 절감(53.2%)'이었습니다. 세금·보험·정비 등 번거로운 관리 부담을 줄이고, 동시에 '목돈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력한 매력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 소비자들은 단순히 가격만 보는 것이 아니라, “돈을 덜 쓰면서 관리 부담도 덜어내고 싶다"라는 이중적 니즈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리스·장기렌트가 만족스러운 이유?N=633, 복수응답이용자들이 만족한 이유로는 ‘초기 구매 비용 절감’(43.0%)과 ‘보험·세금 관리 편리성’(37.8%)이 꼽혔습니다. 이어 점검/정비 등 서비스의 편리함(34.8%)과 차종/옵션 선택의 자유로움(33.8%)도 이유로 꼽혔습니다. ▶️ 리스·장기렌트는 비용 절감과 세금 및 서비스의 편리함이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리스·장기렌트가 불만족스러운 이유?N=431, 복수응답 이용자들이 불만족한 이유로는 '월 납입금이 높다'(35.3%), '중도 해지 위약금이 크다'(31.1%)는 불만도 나타났습니다. 이어 '추가 비용'(25.5%), '까다로운 차량 반납 조건'(24.6%) 등도 꼽혔습니다. ▶️ 리스·장기렌트의 불편함으로는 월 납입금, 중도 해지 위약금, 추가 비용 등 비용에 대한 내용이 주로 언급되었습니다. 리스·장기렌트 이용 시 고려 요소는?N=1,063, 1+2+3순위 이용자들이 리스·장기렌트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는 월 납입 비용 (60.5%), 유지/관리 서비스 (46.2%), 차량 상태 및 품질 (40.7%)이 꼽혔습니다. 이어서 계약 조건의 유연성(39%), 차량 종류 및 선택폭(35.2%), 세금/보험 등 행정(30.6%) 등의 답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리스·장기렌트 이용 시 비용,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리스·장기렌트 시 선호하는 계약기간?N=1,063, 단일응답 응답자의 약 64%가 1~3년 사이 계약을 선호했습니다. 이는 장기적 소유보다는 짧은 주기로 차량을 교체하거나 새로운 조건을 찾고 싶어 하는 성향을 보여줍니다. ▶️ 이 결과를 토대로 시장에서는 1년 단기 옵션, 2~3년 표준 플랜 같은 유연한 계약 상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자동차 교체 주기가 짧아진 MZ세대에게 특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리스·장기렌트 업체 선택 시 중요한 점?N=1,063, 1+2+3순위 리스·장기렌트 업체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합리적 가격(69.8%)과 사후 서비스(62.1%)였습니다. 소비자들은 가격 자체도 중요하지만, 차량 정비·보험 처리·고객 지원 등 이용 이후의 경험을 더욱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단순히 ‘싸다’는 메시지보다는, 가격의 투명성과 사후 관리 품질을 강화해야 브랜드 신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소유 만족도는?N=1,034, 복수응답 1) 자동차 소유 시 만족스러운 점은? 언제든 원하는 시간에 이동 가능(59.3%), 짐 운반 및 가족 이동의 용이성(49.8%),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 해소(48.9%) 등의 답변이 꼽혔습니다. 이 외에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33.1%), 차량 관리 및 유지보수에 대한 통제(28.4%), 재산으로서의 가치(23%) 응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면서도, 가족과 짐을 편하게 옮기고, 나만의 공간을 확보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 단순히 차량 소유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나의 이동 자유를 확보할 것인가'라는 선택의 문제로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2) 자동차 소유 시 불만족스러운 점은? 유지보수 및 수리 비용(43.4%), 차량 구매 비용(38.8%), 유류비(37.4%)의 답변이 꼽혔습니다. 이 외에 보험료(37.1%), 주차비/주차 공간 부족(36.8%), 자동차세(32.9%) 등의 답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차량은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지속적인 지출을 동반하는 생활 비용입니다. 특히 예상치 못한 유지보수 비용과 높은 초기 구매 비용은 자동차 소유를 주저하게 만드는 핵심 요인으로 나타났습니다. ▶️ 비용 예측 가능성, 유지보수 부담 경감, 초기 자금 최소화 같은 요소는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점점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소유에 대한 인식은?N=1,063, 단일응답 1) 가장 동의하는 의견은?-자동차는 필요할 때만 이용 (40.7%)-상황에 따라 소유 및 렌트 선택하여 이용 (34.3%)-자동차는 반드시 소유 (22.5%)-생각해 본 적 없음 (2.4%) 2) 자동차 소유 방식, 어떻게 변화할까요?-친환경/스마트 차 소유 늘어날 것 (36.9%)-자동차 공유 모델 보편화될 것 (24.5%)-현재와 비슷할 것 (23.2%)-소유 개념 자체가 모호해질 것 (15.4%)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무조건 소유하기보다는 필요할 때만 이용하거나 상황에 따라 공유·렌트를 선택하는 유연한 접근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는 친환경·스마트 차량 소유가 늘고, 자동차 공유 모델이 일상화되면서 소유 개념이 점차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리스·장기렌트 의향은?N=1,063, 단일응답 향후 리스·장기렌트 이용 의향에 대해서는 의향이 높다(55%), 보통이다(34.9%), 의향이 낮다(10.1%) 순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절반 이상이 리스·장기렌트 이용에 긍정적 의향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수요와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술/논문 설문조사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키위서베이 아카데믹스에서쉽고 빠르게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수집하세요! ▶️ 코리아리서치 문의 ▶️ 키위서베이 문의